테라건설

본문 바로가기
사업분야강관압입, 이토압식, 이수가압식, 이농식 세미쉴드 추진공사 설계 및 시공 전문업체

이농식

  • HOME
  • 사업분야
  • 이농식

이농식 공법의 개요

 

굴착기 전면의 커터후방에 격벽을 설치하고 막장과 격벽 사이의 커트챔버내에 고농도의 니수를 압송 충진하고 막장의 안정을 도모해가며 커터를 회전시켜 굴착추진을 수행한다. 굴착한 토사는 고농도니수와 혼합 교반하여 유동화시켜 막장을 안정해가며 간헐적으로 배토하고, 반송 가능한 크기로 선정하여 진공력에 의해 반출. 갱외로 반출된 굴착토사는 배토 저류조를 거쳐 버큠카로 직접 운반 처분하던지 고화 처리후 덤프트럭으로 운반 처분한다.

장비의 선정 방법

이농식 추진장비의 규격은 관경과 토질 추진거리에 따라 [WINGS D2400] 등이 있으며 추진관의 구경 및 토질조건에 따른 추진력을 산정한뒤 이에 맞는 규격을 사용한다.

시공연장 및 관경

일반적으로 시공연장이 관경과 토질조건에 따라 다르다. [WINGS D2400]의 경우는 추진관 D2400mm 관경으로 장거리(300m~700m)추진이 가능하다. 추진의 시공연장은 현장의 여건[토질,자하수위,토피,관경]에따라 차이가 크다.

장,단점 비교

장점 단점
연약지반 및 지하수위가 높은토질이나,연약지반에서도 적용가능 고농도의 잔토로 인해 사토반출시 건조시간이 소요되고 별도의 사토장을 필요로한다
별도의 지반보강이 불필요. 고농도 잔토처리시 별도의 차량필요
곡선추진 및 장거리 추진이 가장 유리하다 (토질에 따라 300m~700m)  
이수식에 비해 소음 진동이 적고 주변영향도 적다  
굴진선단 붕괴 위험이 타공법에 비해 가장적음  
굴진오차 발생이 거의 없슴  
▶D300~D3000mm까지 모든 관로에 적용 시공이 가능하다.  
토질에 관계없이 추진가능

이농식 시공순서

이농식 시공순서

이농식 추진장비 배치도

이농식 추진장비 배치도

이농식 추진 시공전경

이농식 추진 시공전경